본문 바로가기
TV

넷플릭스 d.p 결말 및 후기(스포주의)

by moonwriter(문라이터) 2021. 9. 12.
반응형

요즘 인터넷에서 핫한 넷플릭스 D.P.(디피)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다. 김보통의 웹툰 D.P 개의날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이며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다. 현재 시즌1까지 나왔으며 총 6편으로 마무리되었다. 2021년 8월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되었다.

탈영병들을 잡는 군무 이탈 체포조(D.P.) 준호와 호열이 다양한 사연들을 가진 이들을 쫓으며 미처 알지 못했던 현실을 마주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인공은 정해인과 구교환이며 이들이 각각 dp 준호와 호열역을 맡았다. 그밖에도 얼굴이 알려진 김성균, 손석구, 조현철, 신승호 등이 열연을 펼쳤다.

*여기서부터 스포주의*
d.p 1화: 꽃을 든 남자
폭력 가정에서 자라난 주인공 안준호는 입대 하루 전까지 아르바이트를 하다 입대를 하게 된다. 자대 배치 후 군대에서 악명높은 황장수에게 찍히지만 박범구 중사에게 D.P 면접을 보고 배정된다. 첫 임무는 탈영병 신우석을 찾는 것이었지만 선임인 박성우에게 이끌려 그의 친구들과 술자리를 하게 되고 신우석을 만나게 되지만 알아보지 못하고 놓치게 된다. 술에 취한 준호는 신우석에게 라이터를 주게 되고 그날 밤, 탈영병 신우석은 번개탄을 피워 자살한다. 박범구는 자살에 쓰인 안준호의 라이터를 건넸고 안준호는 큰 충격을 받는다. 그 와중에도 자신만 생각하는 뻔뻔한 태도를 보이는 박성우에게 주먹질을 한 안준호는 영창에 가게 된다.

2화: 일장춘몽
육군병원에 들어가 있던 한호열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에피소드이다. 안준호는 새로 부임한 임지섭 대위에 의해 복귀하게 되며 탈영병 최준목을 쫓게 된다. 호열은 능구렁이 같은 성격으로 본인의 노하우를 전수하며 준호와 가까워진다. 최준목이 인천역에서 투신 자살 시도를 했다는 소식을 듣고 탐문 수색을 실시한다. 준호는 최준목이 발견된 곳이 전부 종착역임을 이상하게 여기다가 박범구가 코골이 때문에 가혹행위를 당했고 밤 중에 짜장면을 사먹은 기록을 보고 자살시도가 아님을 알게 된다. 준목은 부대 내에서 괴롭힘을 당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고 인천역에서도 졸다가 떨어질 뻔한 것이었다. 준호와 호열은 종착역에서 그를 체포하고 부모와 전화를 연결시켜주며 끝이 난다.

3화: 그 여자
준호와 호열의 포상휴가 중 수도방위사령부 D.P로부터 지원요청을 받고 탈영병 정현민을 잡기 위해 부산으로 출발한다. 부산에서 수도방위사령부 D.P와 만나고 호열은 먼저 탈영병을 잡겠다고 다짐한다. 과거에 본인의 초코파이를 훔쳐 먹은 김규 상병을 꼭 이기겠다며 아버지의 집을 칮아가 정현민과 만나게 된다. 정현민은 앞전의 탈영병들과는 다르게 포악한 성질이며 싸움도 잘 해 그를 잡다가 호얄은 허리를 다치고 준호는 정신을 잃게 된다. 한호열과 안준호는 정현민의 여자친구의 주변을 맴돌다 그가 호스트바 출신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여자친구를 찾기 위해 호스트로 위장한다. 정현민의 여자친구 문영옥은 준호에게 호감을 갖고 접근하여 그녀에게 동정심을 느끼게 된다. 정현민은 그 사이 그녀에게 돈을 요구하며 준호는 정현민을 잡기 위해 호열에게 돈을 부탁한다. 문영옥와 정현민의 접선 장소에서 d.p가 나타나 체포하게 된다. 정현민이 들고 있던 300만원은 문영옥이 준비한 위조지폐였고 그녀는 떠나며 준호에게 함부로 사람을 불쌍히 여기지 말라고 전한다. 임 대위는 수방사에 건수를 올려주려 했지만 박범구와 안준호, 한호열의 실적으로 올라가게 된다.

4화: 몬티홀 문제
철조망을 넘어 사라진 허치도 병사의 이야기다. 그는 모범병사에 수당이 높은 훈련에 매번 참여하고 도박을 즐겨하는 등 기존의 탈영병과는 다른 사례였다. 그의 주변을 조사해도 모범적인 이야기만 들을 수 있었다. 대학교에서 허치도와 마주쳤지만 그를 놓치게 되어 다시 부대로 복귀하는데 조석병 일병이 평소와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그동안 너무 괴롭힘을 당해서인지 후임들에게 욕을 하며 가혹행위를 한다. 준호는 후임들을 들여보내고 황장수에게 그 모습을 들켜 위기에 처한다. 그때 호열이 나타나 가짜 가혹행위를 하고 모면한다. 탈영병 허치도에게는 치매 할머니가 있었는데 몬티홀 문제를 생각하다 준호는 가장 가까이서 할머니를 지킬 수 있는 것은 철거노동자로 일하는 것임을 깨닫고 그를 만나게 된다. 허치도는 할머니를 요양병원에 입원시키기 위해 탈영을 했고 두 달이면 돈을 마련할 수 있다고 했다. 호얄은 두 달 뒤 자수하라며 그를 놓아준다. 끝에는 조석봉 일병의 탈영 소식을 알리며 에피소드가 종료된다.

5화: 군견
석봉은 류이강 병장과 경계근무 중 성추행에 가까운 가혹행위를 당하게 되고 더 이상은 참을 수 없다는 듯 얼굴이 변하더니 미친듯 구타하며 그대로 탈영한다. 박범구 중사는 경찰에 협동조사를 요청하지만 헌병대장의 지시에 D.P조만 움직이기로 한다. 호열과 준호는 석봉의 주변 인물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며 최근에 분노조절을 잘 못했다는 동료 이야기를 듣게 된다. 석봉이 일했던 미술학원에서 클라우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받게 되는데 석봉의 폴더에 황장수를 죽이는 내용의 만화가 업로드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한다. 석봉의 IP를 추적해 준호는 버스에서 그를 만나게 되고 몸 싸움을 벌이지만 놓치게 된다. 호열은 영화관에 숨은 석봉을 마주치지만 석봉이 칼을 휘둘러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황장수를 보호하기 위해 준호는 찾아가지만 황장수는 무시하며 문을 닫는다. 황장수를 찾아간 석봉은 미리 야구방망이를 준비했던 황장수에게 당하고 칼로 손바닥을 그어버리고 도망친다. 호열과 준호는 그를 기다리다 체포하여 박중사와 연행해 부대로 돌아가다 흥분한 조석봉에 의해 사고날 처지에 이른다.

6화: 방관자들
석봉의 난동으로 사고가 나고 석봉은 탈출한다. 안준호와 박중사는 병원에서 깨어나며 조석봉이 황장수를 납치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석봉 사건을 덮기 위해 헌병대장은 특임대를 꾸미고 석봉을 구하기 위해 d.p와 박중사는 출동한다. 석봉은 부대 근처 동굴에 황장수를 납치하고 그들을 찾은 경찰에 발각이 된다. 석봉은 형사에게 달려들어 다치게 하고 그 장면을 본 동료형사는 흥분하여 석봉을 마구 구타한다. 준호는 경찰을 말리려하지만 쉽지 않고 그틈을 노려 석봉에 의해 철근에 깔리게 된다. 석봉은 형사의 총을 주워 황장수를 추격한다. 황장수는 탈출하지만 전역한 부대의 방공터널임을 알고 석봉에게 무릎 꿇고 애원한다. 석봉을 따라온 호열은 설득해보지만 소용없다. 뒤늦게 나타난 준호가 미술학원 제자의 이야기를 하지만 이미 늦었다며 자살시도를 한다. 준호가 몸을 던져 오른쪽 뺨에 총을 맞게 되고 준호가 오열하며 이 사건은 끝난듯 하다. 시간이 지나 신임 헌병대장의 훈시 후 다들 장소로 이동하는데 준호는 혼자 가만히 있다가 반대로 뛰어가며 드라마가 종료된다.

쿠키영상
뉴스에서 석봉의 이야기가 나오고 다른 부대의 장면이 보여진다. 석봉의 친구의 얼굴에 살충제를 뿌리며 가혹행위를 하는 선임. 총기를 들고 있던 석봉의 친구가 총을 쏘는 모습이 끝으로 나온다.

넷플릭스 d.p 후기
군대의 부조리함, 가혹행위를 너무도 잘 보여주는 넷플릭스 드라마였다. 남자 가족과 지인이 있다면 절대로 군대를 보내기 싫은... 아직까지도 뉴스에서는 군대내 괴롭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과거보다 나아지긴 했어도 썩은 물이 깨끗한 물로 바뀌기란 쉽지 않은 것일까? 생각보다 주인공 역할을 맡은 정해인의 연기가 좋았다. 매번 깨끗하고 부드러운 역할로 봐왔는데 거친 모습도 잘 어울렸다. 한호열 역을 맡은 구교환은 거의 본인인줄!? 어두운 이야기임에도 밝게 가끔의 개그코드를 배우가 잘 살렸다고 느낀다. 안타깝고 씁쓸한 이야기라 d.p를 보는 내내 썩 유쾌하지는 않았다. 군대내 괴롭힘뿐만 아니라 직장내 괴롭힘, 학교내 괴롭힘, 모든 괴롭힘은 없어졌으면 좋겠다. 진짜 똑같이 겪게하는 처벌방안을 만들던지... 믿고보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이번에도 잘 봤다.




반응형

'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커서 다시 본 후기 및 결말  (0) 2022.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