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스파이더맨2(2004) 줄거리 및 결말(스포주의)

by moonwriter(문라이터) 2022. 1. 4.
반응형

스파이더맨2

개봉일 : 2004. 6. 30
장르 : 액션, 모험, 범죄, 멜로/로맨스, SF
국가 : 미국
감독 : 샘 레이미
출연 : 토비 맥과이어, 커스틴 던스트, 제임스 프랭코
네이버 평점 : 8.8
나의 평점 : 8

영화 스파이더맨2 소개

우연한 사고로 특별한 능력을 갖게된 피터 파커는 대학생과 슈퍼 히어로의 신분을 오가며 짜릿한 생활을 하지만 사랑하는 메리 제인에게조차 자신의 마음을 열 수 없는 현실은 그들을 안타까운 로맨스로 이쓴다. 한편 스파이더맨에게 아버지를 잃고 복수심에 불타는 피터의 친구 해리가 연구 중 폭발로 기계촉수와 엄청난 파워를 갖게된 닥터 옥토퍼스에게 뿌리치지 못할 제안을 하면서 스파이더맨의 운명은 점차 예측불가능한 상황으로 전개되는데...

스파이더맨2 줄거리 및 결말 요약(스포주의)

피터 파커가 피자를 배달하는 장면으로 스파이더맨2는 시작된다. 제한된 시간 안에 피자를 배달하지 못 하면 해고를 당할 위기에 처한 피터는 스파이더맨이 되어 배달을 하러 가지만 차에 치일 뻔한 아이들을 구하면서 제때 도착하지 못 하고 해고 당하게 된다. 신문사 뷰글에서도 편집장에게 악평을 들으며 해고 당하는 피터 파커. 그의 일상은 서글프기 짝이 없다.

일하던 곳에서도 해고를 당하고 학교 수업도 제대로 듣지 못한 피터는 힘든 몸으로 메이의 집에 도착한다. 집에는 메이 숙모와 해리, 그리고 메리 제인이 서프라이즈 파티를 준비하고 있었고 본인의 생일 조차 잊었던 피터는 축하를 받게 된다.

해리와 일상을 주고 받던 중 해리가 옥타비우스 박사에게 투자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피터의 과제가 박사와 관련있다고 하자 해리는 연결해주기로 한다.

생일파티 후 메이의 집이 압류 당했다는 걸 알게된 피터, 메이는 아무렇지 않은 척 피터에게 용돈을 쥐어주고 삼촌이 그립다고 슬퍼한다.

메이의 집을 나서자 그를 기다리고 있던 메리 제인이 나타나고 요즘 데이트를 하는 사람이 있다며 피터에게 말 한다. 피터는 사랑하지만 다가갈 수 없는 현실에 착잡한 표정을 짓는다.

옥타비우스 박사는 처음에는 피터에게 적대적이었지만 대화 후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아내와 함께 피터에게 사랑에 대한 조언도 해준다.

장면이 바뀌고 메리 제인과 약속한 시간에 공연을 보러가던 피터는 범죄가 일어난 곳을 그냥 지나칠 수 없어 연극을 보지 못하게 된다. 메리 제인을 기다렸지만 그녀에게는 새로운 남자가 있어 실망하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몸에서 거미줄도 나오지 않아 곤란해 한다.

옥타비우스의 핵융합 프로젝트 실험 날짜가 다가왔다. 공개 실험이 성공한 듯 했으나 기계 오작동으로 실패하게 되며 박사의 아내가 죽게 되며 피터는 스파이더맨으로 변해 대참사를 막는다.

옥타비우스는 병원으로 이송되지만 수술실에서 인공 팔들이 의사들을 공격하기 시작하고 박사는 인공 팔에 지배당한다. 더 큰 기구를 만들기 위해 돈이 필요한 박사는 은행을 털기로 마음 먹는다. 메이 숙모와 은행에 간 피터는 닥터 옥토퍼스와 만나게 되고 격투를 벌여 납치당했던 메이를 구해내고 인정을 받게 된다.

마음이 상한 메리 제인은 편집장의 아들인 존 제임슨 대의와 결혼을 하기로 결심한다. 피터는 메리의 결혼과 해리의 원망 등으로 큰 상처를 받게 되고 거미줄이 안 나오자 능력이 사라졌다고 생각한다.

정신과에서 치료를 받던 피터는 본인의 마음 문제로 몸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다 평범한 인생을 살기로 결심한다. 스파이더맨 의상도 골목길에 버리고 피터 파커의 삶을 살게 되고 메리 제인에게 본인의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하지만 그녀는 이미 결혼을 하기로 결심했다며 피터를 거절한다.

피터는 삼촌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메이에게 솔직히 말하고 메이는 충격을 먹은 듯하다. 한 편, 닥터 옥토퍼스는 해리의 저택을 찾아가 트리튬을 달라고 협박하고 해리는 스파이더맨을 산 채로 잡아오면 주겠다고 거래를 한다. 그러면서 스파이더맨에 대한 행방을 피터에게 물어보라고 말한다.

피터는 메이의 이사를 돕던 중 동네 꼬마가 스파이더맨을 영웅으로 생각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메이가 누구나 영웅이 필요하다는 말에 깨달음을 얻게 된다.

메리 제인과 만나 다시 말을 바꾸는 피터에게 메리가 키스를 하려는 순간 닥터 옥토퍼스가 나타가 그녀를 납치한다. 메리가 사라지자 다시 각성한 듯 원래의 능력을 되찾고 뷰글에 전시되어 있는 스파이더맨 옷을 다시 입고 닥터 옥토퍼스와 싸움을 벌인다.

전철에서 격투를 벌이다 닥터 옥토퍼스는 브레이크를 고장내고 사라지고 피터는 모든 힘을 발휘하여 겨우겨우 사람들을 구한다. 체력을 소진하여 쓰러지는 피터를 시민들이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키고 마스크 벗은 피터를 보며 어린 청년이라고 놀란다. 그리고는 모두 비밀로 지키기로 한다. 그 때 닥터 옥토퍼스가 나타나고 사람들이 막아서지만 끝내 스파이더맨은 붙잡혀 해리 집으로 가게 된다.

원하는 것을 손에 넣은 닥터 옥토퍼스는 사라지고 해리가 스파이더맨을 죽이기 위해 가면을 벗기고 그의 절친인 피터가 나타나자 충격에 휩싸인다. 피터는 메리 제인과 뉴욕을 구해야 한다며 해리를 설득하고 닥터 옥토퍼스를 찾으러 간다.

창고에서 핵융합을 하고 있는 창고에 도착한 스파이더맨은 싸워 이기게 되고 닥터 옥토퍼스에게 피터임을 밝히고 대화로 그를 설득한다. 닥터 옥토퍼스도 원래는 나쁜 사람이 아니었기에 본인의 의지로 기계 팔을 저지하고 핵융합 기계를 끄기 위해 강속으로 같이 빠져들며 사라지게 된다.

메리 제인도 스파이더맨의 실체를 알게 되지만 피터는 위험에 빠뜨리지 않기 위해 그녀를 거절한다.

시간이 흘러 메리 제인의 결혼식 당일이 되지만 신부는 사라진 상태. 그녀를 밝게 웃으며 피터 파커를 찾는다. 그리고 피터와 함께 할 것이라고 하고 영화는 끝이 난다.

영화 스파이더맨2 후기

왜 진작 보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만큼 토비의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재밌었다. 보통 1편이 재밌으면 그만큼 따라오지 못하는 작품들이 대다수였는데 스파이더맨2는 달랐다. 2004년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특수효과와 액션씬이 흥미로워 시간가는 줄 모르고 봤다. 옛날 영화라 그런지 메리 제인이 남자 없이 못 사는 것처럼 그려지는 것들이 불편하긴 했지만 서로의 상황이 이해가 가서 못 볼 정도는 아니었다. 스파이더맨2에서 가장 감명 깊었던 장면은 피터가 닥터 옥토퍼스와 싸우고 쓰러졌을 때 시민들이 그를 구하고 놀라는 장면.. 어린 스파이더맨의 무게를 알고 안쓰러워하는 장면이 뭉클했다. 대학생이면 한창 어린데 세상을 구하기 위해 사랑도 포기하고... 스파이더맨은 참 짠하다. 보통 요즘 빌런들은 설득이 통하지 않는데 닥터 옥토퍼스가 대화로 본인을 희생하는 장면도 좀 멋있게 봤다. 나쁜 짓을 한건 정당화 될 수 없지만 잘못을 깨우치는 건 괜찮다고 본다.

끝까지 밀어낼 수 밖에 없는 피터의 상황이 처음엔 과하다 싶었지만 소중한 벤 삼촌을 잃었으니 그럴 것 같다라고 생각을 했고 마지막에 메리가 결혼을 하지 않고 피터 곁에 있기로 결정 했을 때 잘했다 싶었다. 용기 있는 MJ.

해리가 그린 고블린이 아빠였다는 걸 알게 되고 끝이 나서 3편도 기다려졌다. 스파이더맨은 참 애잔한 캐릭터가 많음.

나름 해피엔딩으로 끝난 스파이더맨2. 3도 보고 어메이징도 보고 이번에 개봉한 노웨이 홈까지 다 봤는데 다 보고 나니 스파이더맨에게 애정이 좀 더 가게 되는 것 같다.

문화인 문라이터의 영화 스파이더맨2 줄거리 및 결말 후기는 여기까지다. 다음에도 재밌는 영화로 찾아올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