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스파이더맨1(2002) 결말 및 후기

by moonwriter(문라이터) 2021. 12. 13.
반응형

스파이더맨
개봉일 : 2002. 05. 03
장르 : 액션, SF, 모험, 스릴러
국가 : 미국
감독 : 샘 레이미
출연 : 토비 맥과이어, 윌렘 대포, 커스틴 던스트, 제임스 프랭코
네이버 평점 : 8.92
나의 평점 : 7

영화 스파이더맨1 소개

평범하고 내성적인 학생 피터 파커, 그는 우연히 유전자가 조작된 슈퍼거미에 물린다. 그 후, 피터는 손에서 거미줄이 튀어 나오고 벽을 기어 오를 수 있는 거미와 같은 능력을 갖게 된다. 다가오는 위험을 본능적으로 감지하는 초감각과 엄청난 파워까지. 피터는 짝사랑하던 '메리 제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멋진 스포츠카를 구입하는데 초능력을 처음 사용한다. 그러다 사랑하는 벤 삼촌의 죽음을 계기로 엄청난 힘에는 그만큼의 책임이 동반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스파이더맨1 줄거리 요약(스포주의)

주인공 피터 파커는 요즘 말로 하면 찐따인 학생이다. 학교에서 무시 당하기 일쑤이며 이웃이자 좋아하는 여자인 메리 제인에게 말 한 번 걸지 못 하는 숙맥이다. 하지만 그에게도 친구는 있다. 부자인 노먼 오스본의 아들인 해리 오스본. 해리를 학교까지 데려다 준 노먼은 피터를 소개하고 그의 논문을 봤다는 인사를 건네며 둘은 좋은 인상을 남긴다.

대학 연구소에서 수업을 시작하던 중 슈퍼 거미에 대해 설명을 듣게 된다. 피터는 메리에게 학보 사진을 몇 장 찍어도 되냐고 묻고 사진을 찍던 중 사라졌던 슈퍼 거미에게 물리게 된다.
집에 돌아와 쓰러지듯 잠이 들고 눈을 뜨니 뭔가가 이상하다. 시력도 좋아지고 몸도 눈에 띄게 좋아진 모습에 기분 좋게 집을 나선다.  

장면이 전환되고 해리 아버지인 노먼 오스본이 나온다. 그의 회사는 국가의 지원을 받으며 군용 슈트를 만드는데 장관은 탐탁지 않아 한다. 함께 만들었던 스트롬 박사는 부작용이 있다는 사실에 노먼에게 다시 시작하자고 말하며 안 그래도 불신이 가득한 장관에게 밉보이기 싫은 노먼은 자신을 상대로 실험을 하라고 한다. 실험 도중 노먼은 심정지가 오고 스트롬 박사가 다가가자 폭력성을 나타내며 박사를 살해한다.

달라진 피터는 넘어지려는 메리 제인을 구하고 그를 괴롭혔던 메리의 남친에게 실수로 급식판을 엎어 싸우게 된다. 거미에 물려 힘이 강해진 피터는 그를 날려버리고 학교를 뛰쳐 나간다. 그러던 중 벽에 붙을 수 있는 능력을 알아채며 거미줄 발사까지 성공한다.

한참을 혼자 놀기에 빠져 벤 삼촌과의 약속을 잊고 메리가 남친의 차를 타고 사라지는 것을 보자 좋은 차를 사고 싶어 한다. 그러던 중 레슬링에서 거금을 준다는 것을 보고 스파이더맨 의상을 구상하기 시작한다.

벤 파커는 피터가 뭔가를 숨기고 있다는 걸 눈치채고 큰 힘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명언을 한다. 피터는 괜히 찔려 아버지인척 하지말라고 나쁜 말을 하며 레슬링 장으로 가서 승리하게 된다. 레슬링 직원이 피터에게 꼼수를 부려 돈을 다 주지 않으려고 하고 피터는 화가 난 채 나오다 강도가 돈을 훔쳐 달아나는 것을 본체 만체 한다.

밖에 나오니 사람들이 몰려 있고 다가가자 벤 파커가 그 강도에 의해 총을 맞아 죽어가고 있는 모습을 본다. 피터는 눈물을 흘리며 그냥 지나쳤던 도둑을 찾아 싸우다 그를 죽이게 된다.

해리의 아버지 노먼은 그린 고블린으로 분장해 나쁜 짓을 하고 다닌다.

스파이더맨이 된 피터는 벤 삼촌의 죽음을 계기로 나쁜 사람들을 혼내며 살아 가고 시간이 꽤 흘렀다. 우연히 메리 제인을 발견하여 반갑게 인사를 하지만 그녀가 해리와 사귄다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는다.

신문사 프리랜서로 계약된 피터는 축제에 가서 사진을 찍게 되고 본인을 사임시키려는 임원들에게 뿔이 난 노먼은 그린 고블린이 되어 나타난다. 난장판을 일으키는 모습을 본 피터는 스파이더맨으로 변신하여 사람들을 구한다. 위기에 빠진 메리 제인을 구하고 그녀와 다른 모습으로 인사하게 된다.

그린 고블린은 스파이더맨의 정체를 알기 위해 신문사에 찾아오게 되고 다시 둘은 만난다. 그리고 같이 세계를 창조하자며 제안을 하고 사라진다.

비오는 날, 메리는 피터를 만나고 집에 가다 불량배들을 만나 위험에 처한다. 스파이더맨이 되어 그녀를 구하고 둘은 키스하게 된다.

스파이더맨은 화재 현장에서 사람들을 구하다 고블린을 만나게 되고 팔에 상처를 입고 추수감사절 파티를 위해 집으로 간다. 파티에는 해리, 메리, 메이 숙모, 노먼이 참석했는데 와이셔츠에 젖은 피터의 피를 보고 노먼은 스파이더맨이라고 생각하며 자리를 뜬다.

그린 고블린은 메이 숙모를 공격 후 메리 제인을 납치하고 스파이더맨은 그녀를 구하러 간다. 시민들과 메리를 죽이려고 하지만 그들을 구해내고 둘이서 결투를 시작한다.

메리 제인에 대해 함부로 이야기하는 것에 화가난 피터는 고블린은 치명상을 입게 되고 스파이더맨을 죽이려다 그가 사망한다. 해리에겐 비밀로 해달라며 죽는다.

스파이더맨은 노먼을 그의 집에 데려다주고 해리가 그 모습을 보며 아버지의 장례식장에서 복수할 것이라고 말한다.

메리는 피터를 좋아한다며 고백하고 키스하지만 스파이더맨의 길을 걷기 위해 피터는 거절한다. 스파이더맨의 키스가 생각난 메리는 놀라며 그를 바라보고 영화는 끝난다.

영화 스파이더맨1 후기

나는 마블 찐 팬으로 이번에 개봉하는 스파이더맨을 보기 위해 초창기 스파이더맨을 보게 되었다. 본 사람들이 말하길 피터가 가장 잘 어울리는 배우가 토비라는데 그 말에 공감이 됐다. 내가 처음 상상했던 스파이더맨의 모습 그대로였달까. 오랜 세월이 지난 영화여서 다소 유치하기도 했지만 괜찮게 만들어진 영화였다. 이번 스파이더맨에서 과거 빌런들이 총 출동한다고 해서 하나씩 볼 예정이다. 빌런뿐만 아니라 역대 스파이더맨들도 함께 했으면 좋으련만 아직 개봉을 안 해서 어떨지 모르겠다. 스파이더맨 줄거리와 결말 및 후기을 여기서 마친다.


반응형

댓글